RIDI [리디북스] 채용공고 구석구석 뜯어보기
얼마 전 리디북스가 유니콘기업으로 등극했다는 기사를 봤었다.
그래서 궁금했는데, 마침! 또 인스타 광고가 떠서 채용공고를 구경해보기로 했다.
나는 웹툰과 웹소설과는 거리가 정말 멀다.... 웹소설은 귀여니....시절....?ㅎㅎ 에도 사실 웹소설을 읽지는 않았다. 소설과는 아직 친해지는 중이다. 웹툰은 오래전에 보고 안 본지 꽤 된 것 같다.
하지만 웹툰, 웹소설 시장이 한국에서 규모가 정말 크고,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
네이버, 다음을 쌍두마차로 달리다가 여러 웹툰 사이트들도 생기고, 웹툰작가들도 티비에 나오고 연예인들처럼 인기를 받는 장면들을 한국인이라면 많이 봐왔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리디북스의 이런 성장에 물음표가 달리지 않는 것 같다.
나는 리디북스를 잘 모르기에 어떻게해서 이렇게 성장하게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이것도 한 번 찾아봐야겠다.
RIDI CODE
RIDI CODE는 리디에서 일할 때
중요히 생각하고 지키는 원칙입니다.
보여주기식일지는 회사를 다니는 사람만이 알겠지만, 나는 이런 가이드라인이 있는게 참 좋다.
리디북스의 직군은 크게 13개로 나뉘는 것 같다.
- 개발 , 데이터, PM
- 마케팅/홍보
- 디자인, 콘텐츠
- 비즈니스, 경영지원
- 리디 웹툰 스튜디오, 만타, 오렌지디, 인재풀, 라프텔
크게보면 이런식으로 나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01. Design
1. [부서: 디자인] 마케팅 디자이너
팀 소개
리디의 마케팅디자인팀은 일반도서, 웹툰/웹소설 작품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모션페이지, SNS 운영, 외부광고 등 내/외부 마케팅을 위한 모든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직무 설명
양질의 콘텐츠를 작품 소개 페이지, 카드뉴스 등으로 제작하여 고객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 혜택을 알아보기 쉽고 재밌게 디자인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도서, 웹소설, 웹툰 등 장르를 넘나드는 다양한 컨셉의 디자인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 리디 온라인 프로모션 디자인
- 마케팅 관련 외부광고 이미지 제작
- SNS 운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자격 요건
- 웹/앱 기반 디자인 경력 3년 이상
(포트폴리오 內 웹/앱 작업물을 추가해주세요)
- Photoshop, Illustrator 스킬 중급 이상
- 마케팅/기획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즐기고 적극적인 분
우대사항
- 웹툰에 대한 이해가 높으신 분 우대
- SNS 운영 및 외부 마케팅 경험이 있으신 분 우대
- 커머스 또는 에이전시 출신 우대
- Illustrator 활용이 능숙하신 분 우대
2. [부서: 디자인] BX 디자이너
팀 소개
리디 BX팀은 리디로 표현되는 모든 브랜드적 상징과 경험을 담당합니다. 리디의 기업 브랜드를 정의하고 확장하는 업무와 자사 서비스의 브랜드 디자인 개발 및 운영, 브랜딩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등, 기업 문화부터 고객 서비스 접점까지 브랜드 전반에 걸친 전략 기획 및 디자인, 브랜딩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무 설명
BX 디자이너는 리디의 기업브랜드와 서비스브랜드에서 필요한 브랜드 경험을 디자인합니다. 업무 전반에 걸쳐 고민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과 새로운 기회를 접할 것 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구성원들과의 협업으로 합리적인 디자인 솔루션을 추구합니다.
주요업무
기업 및 서비스 브랜드 전략 및 디자인 개발
홍보, 사내행사, 업무공간 등 내부 경영을 위한 인터널브랜딩 기획 및 디자인
정기 운영 컨텐츠 디자인 제작
유관부서(프로덕트, 마케팅, HR팀 등)와 협업, 커뮤니케이션
자격 요건
모션 or 3D 등 다양한 제작툴 사용가능하신 분
목적 지향적이면서도 창의적이고 아름다움 디자인 조형 능력
브랜드 디자인 혹은 IT서비스에 대한 포괄적인 관심과 지식 보유
논리적이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우대사항
다양한 매체 및 분야의 디자인 경험
브랜드 운영 디자인 경험
온/오프라인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경험과 이해능력 보유
IT 서비스 브랜드 디자인 경험
브랜드 디자인 혹은 IT서비스에 대한 포괄적인 관심과 지식 보유
나는 앞으로 어떤 일을 하게될까?
전직원 10명이 되지않는 회사에, 내가 들어오기 3개월 정도부터 인원충원을 하면서 12~14정도가 되었고, 사업확장을 하면서 계속해서 인원이 충원되어 지금은 25명 정도가 되었고 올해 상반기에도 채용하려고 하기때문에 30명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로 입사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콘텐츠 디자이너로 직무이동을 신청했다.
콘텐츠 디자이너로 직무이동을 신청했지만 작은 회사다보니 콘텐츠 마케터, 마케팅 디자이너를 같이 하게 될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업무까지 혼자서 다 해야하는 것을 알고도 신청한 것이기때문에 걱정은 없다. 새로운 팀장님이 오시기 전까지 마케팅 공부를 하다보니 콘텐츠와 마케팅은 브랜딩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임을 깨닫고 브랜딩 마케터, 브랜딩 디자이너, BX 디자이너 까지 폭 넓게 바라보고 있다.
브랜딩은 내가 오래전부터 하고싶었던 일 중 하나이다.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새로운 팀장님이 언제 오게될지는 모르지만 이전에도 그랬듯이 계속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해가면서 나의 하루를 채워가다보면 많은 것들이 쌓이게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