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0. 7. 17:47ㆍStudy/Marketing
컨텐츠 마케팅 서밋 2022 (Content Marketing Summit 2022)
Day1의 01편을 이어서 02편 작성시작합니다 :)
04. Short Form Content Marketing & TikTok Disruptions
틱톡이 일으킨 숏폼 콘텐츠 마케팅의 대변화
틱톡코리아 글로벌 비즈니스 총괄 (GBS Korea, General Manager)
설윤환 GM은 틱톡의 광고 사업부인 틱톡 글로벌 비지니스 솔루션을 총괄하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브랜드에게 '틱톡'이라는 숏폼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솔루션을 책임지고 있다.
삼성카드, 구글, 우버 등의 회사를 경험하며 브랜드가 플랫폼이라는 유저들과의 접점을 스마트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많은 노하우와 경험을 쌓아왔다. 코로나 이후 사람들이 콘텐츠 그래프, 짧은 영상 주기 등 숏폼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것에 착안해 브랜드가 숏폼 마케팅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01. 숏폼 '즐거음으로' 일상이 되다.
이제는 주류가된 숏폼! 숏폼이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술의 발전으로 사진보다는 영상콘텐츠가 주가 되게 되었고, 사람들의 집중시간이 줄어들고 자극적인 것을 찾는 경향이 커지자 숏폼플랫폼이 강세를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틱톡데서 조사한 결과에서 유저들은 숏폼을 시청하는 이유를 흥미로운 콘텐츠가 많아서, 킬링 타임용, 새로운 콘텐츠 발견, 짧은 시간 내 정보 파악, 주변 사람들 일상 확인, 솬심 분야 정보/지식 파악 등이라고 답하였다고 합니다.
02. 틱톡의 숏폼 콘텐츠
틱톡의 Misson statement과 밀접하다
틱톡의 미션은 'To inspire Creativity and Bring Joy'라고 해요. 이를 바탕으로 숏폼 콘텐츠 발굴을 하고 있는다고 합니다.

1. Discovered Creator
:누구나 만들 수 있는 틱톡! 일반인에서 유명 인플루언서가 된 경우 이젠 엄청 흔해졌죠? 틱톡 스타 라고 하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가진 Charli D'Amelio를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 평범했던 학생에서 전세계 브랜드의 러브콜을 받는 인플루언서가 되기까지! 틱톡 하나만으로 가능했습니다.
이런 크리에이터일으키는 경제효과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라고도 하는데요.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콘텐츠 +a 로 일으키는 경제효과를 말합니다. 틱톡같은 경우 에이전시를 끼지않고 바로 크리에이터와 컨텍할 수 있도록 TikTok Creators Marketplace라는 플랫폼도 만들었다고 해요.
2. Creaivity Gose Viral
크리에이터 for 바이럴 광고
이제 영상 콘텐츠를 만들 때는 '세로형 포맷 , 사운드 온, 10분 이내 영상 활용' 이 중요해졌죠? 틱톡, 인스타그램의 릴스, 유튜브의 쇼츠 모두 같은 포맷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릴스와 쇼츠에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 틱톡은 Filter에 집중했는데요. 틱톡을 잘 아시는 분이라면 틱톡 초기 '같이찍기, 이어찍기, 분할, AI효과'등의 틱톡 필터의 바이럴 효과를 톡톡히 느끼셨을 것 같아요.
한 명이 찍은 영상을 재생산하고 재생산해서 끊임없는 영상의 확산을 만들어 내는 것이지요. 틱톡은 좋은 영상 바이럴을 위해서 아래의 세 가지를 추천하였습니다.
- For you feed를 이용하라.
- '같이찍기'로 바이럴 효과를 만들어라.
- Brand's meme을 만들어라 #바밤바송 (브랜드와 유저들간의 새로운 접점을 마련하고 브랜드 문화를 형성)
3. Entertained Commerce
#tiktokmademebuyit 과 같이 이미 meme이 된 걸 활용해서 브랜드 광고를 했을 때의 확산률이 훨씬 더 높겠죠? 틱톡의 목표점이자 최종점은 Shoppertainment라고 해요. 그래서 콘텐츠에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Entertainment 와 Commerce의 접점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말을 들으니 인스타그램의 스토어피드가 생각이 나네요. 결국 기업인지라 영업이익을 내야하는 것이겠죠.
03. 숏폼 콘텐츠 마케팅 팁
- Find your brand's Ambassador : Creator
- 'I want it, I got it' (meme) → 'I want it, I must it' (협업/콜라보)
'Study >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CMS 2022 - 1_04 : 아디다스 이진영 부장, 손 커밍데이와 멤버스위크 (0) | 2022.10.10 |
---|---|
CMS 2022 - 1_03 : LG전자 오혜원 상무, 금성오락관과 프리즈 아트페어 (0) | 2022.10.08 |
CMS 2022 - 1_01 : Henry Ong, Iwan Setiawan, Bill Yom, Hwang Dong-hyuk, Rich Tu (1) | 2022.10.06 |
무신사는 왜 '#셀럽도_다_무신사랑' 캠페인을 한 것일까? feat. Meconomy (미코노미) (0) | 2022.05.01 |